원인
-
-
유전적 요인
- 유전병은 아니나 가족이나 친인척 중 우울증이 있는 경우
-
환경적 스트레스 요인
- 주변 사람의 죽음, 이별, 외로움, 실직, 경제적인 걱정 등의 생활사건
-
신체질환
- 갑상선, 뇌졸중, 고혈압, 암, 당뇨병 등 질환이 있는 경우
증상
- 우울감
- 의욕, 흥미저하
- 부정적 사고,
지나친 죄책감
- 자살생각
- 급격한 체중
증가 혹은 감소
치료
우울증은 치료가 잘되는 질환이며 치료방법도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.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우울증 환자의 70-80%는 호전될 수 있으며 증상의 지속기간도 3개월 이내로 짧아집니다. 특히, 약물치료와 정신치료의 효과가 좋으며, 이 두 방법을 병행할 경우에 더 큰 호전을 볼 수 있습니다.
-
약물치료
- 항우울제 치료는 경제적이고, 매우 효과적인 치료방법입니다. 항우울제는 중독성이 없는 약으로 이미 몸에서 생성된 신경전달물질의 균형을 맞추어서 뇌 기능의 조화를 찾아주는 것이므로 안전합니다.
- 이러한 약물을 복용할 때에는 여러 가지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나,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적절히 조절하며 효과가 나타날 때까지 약물을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- 이때, 약물의 효과는 대략2주가 넘어야 나타나며 충분한 효과를 보려면 적어도3주 이상 약을 복용해야 합니다. 또한 우울감이 호전된 이후에도 충분한 치료를 하여야 재발의 위험이 줄어들게 됩니다.
-
정신치료
- 우울증의 치료에는 약물치료가 우선이지만, 우울증이 내적 갈등이나 성격에서 비롯된다는 사실을 생각해 보면 정신치료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.
- 정신치료는 의사와의 면담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환자가 자신의 병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갖도록 도와줍니다. 자신이 우울증을 앓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고, 우울증을 유발하게 된 원인인 스트레스 요인을 밝혀내어 그것을 다루게 됩니다.
- 정신치료는 정신과 의사와의 대화를 통하여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. 그 외에도 행동치료, 인지치료, 대인관계치료 등 여러 가지 정신치료법이 있습니다